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되추적 / 백트래킹(backtracking)
- 임의의 집합(set)에서 주어진 기준(criterion)대로
- 원소의 순서를 선택하는 문제를 푸는 데 적합
- 트리 자료구조의 변형된 깊이 우선 탐색(DFS)
- 모든 문제 사례에 대해 효율적이진 않지만 많은 문제 사례에 대해 효율적임
- n-Queens, 부분 집합의 합, 0-1 배낭문제, etc
미로찾기 문제
해당 문제는 스택 알고리즘을 이용해서도 풀 수 있다.
예시
pop: stack의 마지막에 있는 것 꺼낸다
posh: stack의 제일 뒤에 쌓는다
DFS 형태로 방문하고 백트래킹 하는 형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상태공간트리(State Space Tree)
- 상태공간: 해답을 탐색하기 위한 탐색 공간
- 상태공간트리: 탐색 공간을 트리 형태의 구조로 암묵적으로 해석
백트래킹 기법
- 상태공간트리를 깊이 우선 탐색(DFS)으로 탐색
- 방문 중인 노드에서 더 하위 노드로 가면 해답이 없을 경우
- 해당 노드의 하위 트리를 방문하지 않고 부모 노드로 되돌아감 (backtrack)
유망함(promising)
- 방문 중인 노드에서 하위 노드가 해답을 발견할 가능성이 있으면 유망(promising)
- 하위 노드에서 해답을 발견할 가능성이 없으면 유망하지 않음(nonpromising)
백트래킹과 가지치기
- 백트래킹: 상태공간트리를 DFS로 탐색
- 방문 중인 노드가 유망한지 체크
- 만약 유망하지 않으면, 부모노드로 되돌아감(backtrack)
가지치기(pruning)
- 유망하지 않으면 하위 트리를 가지치기함
- 가지치기한 상태: 방문한 노드의 방문하지 않는 하위 트리(pruned state)
백트래킹 알고리즘의 구현
- 상태공간트리를 실제로 구현할 필요는 없음
- 현재 조사중인 가지의 값에 대해 추적만 하면 됨
- 상태공간트리는 암묵적으로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됨
n-Queens 문제
- 8-Queens(n=8) 문제의 일반화된 문제
- n*n 체스보드에 n개의 퀸을 배치하는 문제
- 어떤 퀸도 다른 퀸에 의해서 잡하먹히지 않도록 배치해야함
- 즉 같은 행, 열, 대각선에는 다른 퀸을 놓을 수 없음
퀸을 놓으면 해당 행, 열, 대각선에는 놓을 수 없음 (공격하므로)
n-Queens 문제: 백트래킹(backtracking)
- 백트래킹으로 문제 해결:
- 임의의 집합에서 기준에 따라 원소의 순서를 선택
n-queens 문제에 적용:
- 임의의 집합(set): 체스 보드에 있는 n^2개의 가능한 위치
- 기준(criterion): 새로 놓을 퀸이 다른 퀸을 위협할 수 없음
- 원소의 순서(sequence): 퀸을 놓을 수 있는 n개의 위치
4-Queens 문제 (n = 4)
4개의 퀸을 4x4 체스보드에 배치
일단, 기본 가정으로 같은 행(row)에는 놓을 수 없음
후보 해답: 4 * 4 * 4 * = 256 가지의 탐색 공간이 있음 (하나의 행에 하나만 놓을 수 있다는 것 -> 4가지, 4개의 행) -> 4*4*4*4
1,1 -> 1번째행의 1번째 열에 놓는다
대충 256가지가 이러한 방식으로 나온다 (정답은 아님) - 상태공간트리의 예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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