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문제 출처는 프로그래머스에 있습니다.
문제 제목: 땅따먹기 (2단계) - DP
문제 사이트: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3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 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예를 들면,
| 1 | 2 | 3 | 5 |
| 5 | 6 | 7 | 8 |
| 4 | 3 | 2 | 1 |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제한사항
-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-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-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입출력 예
land | answer |
[[1,2,3,5],[5,6,7,8],[4,3,2,1]] | 16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.
나의 풀이
def solution(land):
answer = 0
l = len(land)
for i in range(1,l):
land[i][0] += max(land[i-1][1],land[i-1][2],land[i-1][3])
land[i][1] += max(land[i-1][0],land[i-1][2],land[i-1][3])
land[i][2] += max(land[i-1][0],land[i-1][1],land[i-1][3])
land[i][3] += max(land[i-1][0],land[i-1][1],land[i-1][2])
return max(land[-1])
동적프로그래밍(?) 이라고 할 수 있겠다. 각 행에 대해 기본적인 점화식이 있으니까!
다음 행으로 갈 때 같은 열을 밟을 수 없다는 규칙이 있다.
이 규칙을 일반화하여 다음 행으로 넘어갈 때 해당 값들을 더하면서 넘어간다.
"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"을 리턴해야하므로 각 행에 대해 더하면서 내려가고,
마지막 행의 최댓값을 리턴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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