해시 값 추가, 삭제, 변경하기
C++에서 해시를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,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STL의 unordered_map을 사용하는 것입니다.
1. 헤더파일
#include <unordered_map>
unordered_map은 해시 테이블로 구현되어 있어서, 키와 값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.
2. 해시 선언
unordered_map<string, int> mymap;
<key type, value type>
3. 값 추가
- hash[key] = values;
4. 값 삭제
- hash.erase(key);
5. 값 변경
- hash[key] = diff_values;
6. 값 찾기
- hash[key];
- hash.find(key) : 해당 키값이 해시맵안에 있으면 해당 값 반환, 없으면 해시맵의 가장 마지막에 있는 키반환
- find 로 찾은 키에 대해 value 반환하기:
- auto it = hash.find(key)
- cout << it -> second << endl;
- find 로 찾은 키에 대해 value 반환하기:
아래는 unordered_map을 사용하여 해시를 구현하는 간단한 예제입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unordered_map>
#include <string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// unordered_map 생성
unordered_map<string, int> mymap;
// 값 추가
mymap["apple"] = 1;
mymap["banana"] = 2;
mymap["cherry"] = 3;
// 값 검색
cout << "apple: " << mymap["apple"] << endl;
cout << "banana: " << mymap["banana"] << endl;
cout << "cherry: " << mymap["cherry"] << endl;
// 값 수정
mymap["banana"] = 4;
cout << "banana: " << mymap["banana"] << endl;
// 값 삭제
mymap.erase("cherry");
// 모든 값 출력
for (auto it = mymap.begin(); it != mymap.end(); it++) {
cout << it->first << ": " << it->second << endl;
}
return 0;
}
키값이 있는지 확인하기 (find 함수)
find() 함수는 해당 키값이 해시 테이블에 존재하면 해당 iterator를 반환하고, 존재하지 않으면 해시 테이블의 끝(end())을 반환합니다.
예시 코드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unordered_map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unordered_map<int, string> hash_map = {{1, "one"}, {2, "two"}, {3, "three"}};
auto it = hash_map.find(2);
if (it != hash_map.end()) {
cout << "Key 2 exists, and its value is " << it->second << endl;
} else {
cout << "Key 2 does not exist" << endl;
}
}
* auto it 이란?
auto it는 자동 타입 추론을 이용하여 변수의 타입을 자동으로 결정하는 C++11 이후의 문법입니다
* it->second
it가 가리키는 해시 맵의 value에 접근하는 것입니다.
it는 pair 타입의 객체를 가리키고 있으며, pair 객체의 첫 번째 요소는 key, 두 번째 요소는 value를 가리키게 됩니다. 따라서 it->second는 it가 가리키는 key에 해당하는 값, 즉 value를 반환합니다.
'C++ >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기초] 함수와 클래스 구현하기 / C++ (0) | 2023.05.03 |
---|---|
[기초] 배열 다루기 (vector 로 원소 추가, 삭제, 수정) / C++ (0) | 2023.05.03 |
[기초] 대소문자 변환 - 문자열 / C++ (0) | 2023.05.03 |
[기초] 네임스페이스(namespace) 선언 /C++ (0) | 2023.05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