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++에서 함수와 클래스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.
함수 구현하기
C++에서 함수를 구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반환타입 함수이름(매개변수1, 매개변수2, ...) {
// 함수의 내용
}
간단한 덧셈 함수를 구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int sum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위의 예제에서 sum
함수는 두 개의 int
타입 매개변수를 받아서, 이를 더한 값을 return
합니다. 함수를 호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int result = sum(3, 5); // 8
클래스 구현하기
C++에서 클래스를 구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class 클래스이름 {
public:
// 멤버 변수 선언
int x;
int y;
// 생성자
클래스이름(int x, int y) {
this->x = x;
this->y = y;
}
// 멤버 함수 선언
int sum() {
return x + y;
}
};
위의 예제에서 클래스이름
은 클래스의 이름을 나타냅니다. public:
키워드는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를 모두 외부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선언하는 키워드입니다. 클래스에는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가 포함됩니다.
멤버 변수는 클래스 내부에 선언되는 변수로,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각 객체마다 고유한 값이 저장됩니다. 위의 예제에서는 int x
와 int y
가 멤버 변수입니다.
생성자는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. 생성자는 멤버 변수의 초기화 등을 수행합니다. 위의 예제에서는 클래스이름(int x, int y)
가 생성자입니다.
멤버 함수는 클래스 내부에 선언되는 함수로, 멤버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위의 예제에서는 int sum()
이 멤버 함수입니다.
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클래스이름 obj(3, 5); // 객체 생성
int result = obj.sum(); // 멤버 함수 호출
위의 예제에서 obj
는 클래스이름
의 객체입니다. obj.sum()
은 obj
객체의 sum()
멤버 함수를 호출한 결과값을 리턴합니다.
이와 같이 C++에서 함수와 클래스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예제
그럼 클래스를 이용해서 간단한 덧셈과 뺄셈을 구현해보겠습니다.
클래스와 함수를 이용한 간단한 예제를 구현해보겠습니다.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Calculator {
public:
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int subtract(int a, int b) {
return a - b;
}
};
int main() {
Calculator calc; // Calculator 클래스의 객체 생성
int a = 5, b = 3;
cout << "a + b = " << calc.add(a, b) << endl;
cout << "a - b = " << calc.subtract(a, b) << endl;
return 0;
}
이 예제에서는 Calculator
라는 클래스를 정의하고, add()
와 subtract()
함수를 멤버 함수로 가지고 있습니다. main()
함수에서는 Calculator
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, add()
와 subtract()
함수를 호출하여 결과를 출력합니다.
위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출력됩니다.
a + b = 8
a - b = 2
'C++ >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기초] 해시 구현하기 (unordered) / C++ (0) | 2023.05.03 |
---|---|
[기초] 배열 다루기 (vector 로 원소 추가, 삭제, 수정) / C++ (0) | 2023.05.03 |
[기초] 대소문자 변환 - 문자열 / C++ (0) | 2023.05.03 |
[기초] 네임스페이스(namespace) 선언 /C++ (0) | 2023.05.03 |